본문 바로가기
재테크(investment)/분석 자료(Analysis)

명절의 영향을 받는 주식시장?(명절 전과 명절 후에 주식시장의 변화에 대하여,현재 주식시장이 하락하는 이유,명절 주식시장의 특성,추석 전의 주식시장 변화)

by PhillipHong97 2020. 9. 25.

현재 주식을 경험한 지 별로 안되신 일종의 주린이 분들은 이번 명절 전의 주식시장의 낙폭에 대하여 두렵고 낯설 가능성이 크다. 왜냐하면 올해 주식 시작했다면 3월 코로나 사태로 인한 주식시장 과대 낙폭 일종의 패닉 상태 이후로 격은 2번째 조정장이기 때문이다.

명절 전, 후 주식시장의 변화에 대하여 말하기 이전에 이번 주식시장의 조정기와 코로나 사태의 패닉에 대하여 먼저 이야기하고자 한다.

경제위기설은 거의 10년에서~12년 주기로 일어나서 연속성을 지닌 3차례의 연도를 나열하면 1997~1998 IMF 사태/2007~2009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2020년 코로나 사태가 존재한다.이 3번의 사태를 분석해보고 고민해보면 받는 충격, 즉 낙폭의 크기는 크고, 반등이 시작되고 지수가 회복하는 기간이 짧아진다는 것이다. 주식 시장의 사태에 관한 이야기는 다음에 자세히 이야기하고 이번 명절 전의 하락은 여러 가지 이유가 존재하지만 코로나 이후 회복하는 과정 상승기를 이끌었던 주식시장의 탄력성이 줄어들었기 때문에 조정기를 거치고 있다 라는 것을 말하고 싶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그럼 명절 전과 명절이후 주식시장은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2016~2020년 현재까지의 반응을 보자(하락을 하는 경우 파란 원,상승을 하는 경우 빨간 원, 상승의 크기와 하락의 크기가 동일 즉 보합인 경우 회색 원으로 표시하였고 원을 체크한 구간은 명절 전 후, 빨간 날이 존재하여 연속적으로 주식거래가 불가능 한 기간을 표시하였다.)

2016~2020 현재까지의 명절때의 주식시장의 변화-1

 

2016~2020 현재까지의 명절때의 주식시장의 변화-2
2016~2020 현재까지의 명절때의 주식시장의 변화-3

상승이 2차례가 있었는데 그중 한차례도 보합으로 볼 수 있을 정도이고 보합은 3회 하락은 12회로 대부분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명절 전과 명절 후에 주식시장이 하락하는 이유

1.주식 자금을 인출하여 명절을 보내려는 이유

코로나 사태를 겪기 전에는 주식투자자들이 주식 투자를 하다가 해외여행을 가거나 명절을 보낼 때 사용하려고 일부 주식을 정리하거나 예수금을 마련하는 경우가 있다. 

2.주식시장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는 기간 동안의 불확실성에 대하여 대응할 수 없기 때문에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조심하는 경우는 대표적으로 3가지를 뽑는다. 금요일, 선물 옵션 만기일, 장기간 거래가 안 되는 경우가 있다. 금요일 같은 경우는 한주를 마무리하기 때문에 수익 실현 욕망 때문에 조심해야 하고, 선물 옵션 만기일 같은 경우는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고, 마지막으로 장기간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거래를 하지 않는 동안 악재가 일어나면 그것에 대하여 즉각적인 대응을  할 수 없고 호재가 있더라도 거래가 안 되는 기간 동안 받는 관심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3가지 경우가 무조건 적으로 하락한다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이런 사실을 고려해서 접근하면 분석을 할 때 다방면으로 생각할 수 있는 스킬을 기를 수 있다.

(사람들은 좋은 일 즉 호재는 짧게 생각하고, 악재에 대한 기억은 오래 남아있는 특성이 있다. 이러한 특성을 비추어 보았을 때 해당 주식을 가지고 있는 입장에서는 호재가 발생하면 누구나 다 알 만한 대형 호재가 아닌 조그만 호재인 경우 주식이 거래되는 일반적인 시장에서는 작은 상승 반응이라도 나올 수 있지만 거래가 되지 않는 시점에서 조그마한 호재가 기존 주주들과는 달리 신규 유입하는 투자자에게는 무덤덤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다만 악재의 경우 기존 투자자는 이탈할 가능성 즉,매도하고 다른 주식으로 유입할 가능성이 신규 투자자가 유입할 가능성보다 크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주식시장이 조정을 받는 이유(하락하는 이유)

1.짧은 기간 급격한 상승을 하여 탄력이 떨어졌다.

코스피 1년치 지수 변동추이

짧은 기간 상승을 한 이유가 코로나 사태 이후로 과대 낙폭 이후 원래의 가치를 찾아 상승한 이유도 있지만, 부동산 규제, 신용 금리가 낮자 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 몰려 상승한 경향이 크다. 이런 경향은 지속적으로 유지되기에는 힘들기 때문에 조정구간이 오는 것이 당연한 현상이다.

(코로나 사태 이후 개인 투자자들이 금 모으기 운동 때처럼 주식을 사서 증시 하락을 막은 동학 개미 운동이 이루어졌고 성과적인 측면에서도 훌륭한 성과를 이루었지만 개인도 자금의 한계성이 존재한다.)

2.미국 시장의 영향(기술주들의 하락, 니콜라 사기 이슈)

나스닥지수의 6개월 동안의 변동 추이(인베스트 닷컴 차트 이용)

미국 기술주들의 하락을 시작으로 미국 증시도 조정이 시작되었고 니콜라 사기 이슈 또한 한국 증시 하락에(조정) 영향을 주었다.(한국 증시는 미국증시의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다.)

3.신용대출 금리 상승과 신용거래 비율 증가

신용 대출 금리 상승에 관한 뉴스

위의 뉴스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신용 금리가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대출을 하여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자 대출을 하기 힘들어짐.(최근 조사를 하면서 3일 동안 신용대출 변동금리를 물어본 결과 금리가 3일 내내 금리가 상승한 것을 확인해보았다.)

신용거래 비율 증가에 대한 차트

위의 신용거래 비율이 증가한 것을 보면 신용거래 비율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면 시장이 건전해지지 않고 리스크가 크기 때문에 하락을 한다.

4.심리적 요소

낙폭이 시작되면 현금을 가지고 있는 입장에서는 지금 시점이 들어가기에는 너무 빨리 들어가는 것이 아닌가 혹은 여유 있게 접근할 수 있겠구나라는 생각을 가질 수 있고 보유하고 있는 입장에서는 추가 하락에 대한 심리적 불안감을 느껴 탈출하려는 경향이 있다.

5.명절 전과 명절 이후의 모습

글 위에 올린 빨간 원, 파란 원 그리고 회색 원으로 표시한 차트를 보면 통계적으로 하락하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