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분류

윈도우 캡처 도구 오류 해결하기(캡처 도구 오류, 캡처 도구 알림 창,캡처 도구 클립보드, 윈도우10 캡처 도구 오류, 캡처 도구 단축키)

by PhillipHong97 2022. 10. 28.

윈도우 정기 업데이트를 진행하기 이전에는 캡처 도구 툴이 정상적으로 작동을 하였지만 어느 순간 캡처 도구 동작 시에 캡처(스크린 샷)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은 문제가 발생하였다.

캡처 도구 작업줄 고정
캡처 도구

문제가 발생한 시점에서 필자는 동작중인 장면을 캡처를 요구하지 않은 작업들이어서 해당 문제를 캡처 도구 아이콘 고정이라는 대안책을 이용하여 작업 시에 사용해 왔다. 하지만 이전에 작성한 "PPT를 이용하여 서명 파일을 만드는 방법"의 내용 중 레이아웃에 대한 설명을 하는 과정에서 클릭 상태를 캡처하려고 하여도 위의 캡처 도구를 이용하면 캡처 시에는 클릭한 것이 닫아진 상태로 캡처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PPT를 이용하여 서명 파일 만들기(한글 서명 만들기, PPT 서명 만들기, 서명 PNG, 서명 이미지 파일,

프로젝트르 진행하거나, 문서를 첨부하는 상황에서 문서에 서명(싸인 혹은 도장)을 작성하는 칸이 존재한다. 일반적으로는 지원서의 경우 프린트로 문서를 출력한 이후 직접 서명을 할 수 있지

philliphong0724.tistory.com

발생한 문제점

캡처 도구를 실행하면서 발생한 문제는 많이 있었지만 발생한 문제점을 요약하면 3가지가 존재한다.

첫 번째, 윈도우 키+ shift + S 혹은 알림 창에서의 캡처 도구의 작동 시의 문제

캡처 도구를 실행하기 위하여 단축키(윈도우 키+ shift + S)를 사용하는 경우, 알림 창에 있는 캡처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 그리고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하였을 때 화면은 위의 이미지와 같이 화면 중앙 상단에 나오는 캡처 도구 툴이 등장한다. 이 화면이 나온 상태에서 이러한 툴이 실행하였을 때 드래그를 하거나, 다른 기능을 이용하려 하면 정상적으로 캡처한 장면이 표시되지 않는 문제이다. (에이수스 노트북인 경우 캡처를 하기 위하여 FN+F6 키를 누르는 경우)

두 번째,  캡처 도구 접근 시 모드에 존재하는 도구를 사용하지 못하는 문제

캡처 도구 툴을 작업 줄 하단에 고정하여도 새로 만들기 기능은 작동을 한다. 하지만 모드에 있는 4가지 기능(자유형 캡처, 사각형 캡처, 창 캡처, 전체 화면 캡처)을 동작시에 동작이 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세 번째, 특정 동작 장면을 캡처할 시 동작 장면을 표시할 수 없다.

동작 장면을 캡처 시 캡처 화면을 표시할 수 없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이전 글에서 레이아웃을 클릭하는 장면까지 설명을 하고 싶어서 캡처를 진행하였지만 캡처 도구를 동작시에는 클릭 시의 동작은 무시된 채 화면이 캡처된다.

해결방법

해결방법으로는 2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첫 번째, -캡처 도구에서 앱의 데이터를 초기화하여 주는 방법이다.

설정 창 클릭하기

작업 줄에 윈도우 표시를 클릭하거나 윈도우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이미지가 나오는데 여기서 전원 버튼 위의 기어 모양을 클릭한다. (즉 설정 아이콘을 클릭하여 준다.)

설정에 들어가면 앱이라는 표시가 존재하는데 이것을 클릭한다.

앱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앱 및 기능이 존재하는데 여기서 ‘캡처 및 스케치’를 검색한 이후 고급 옵션을 클릭한다.

고급옵션-초기화

고급 옵션을 들어가면 위와 같이 초기화에 대한 버튼이 존재하는데 이것을 클릭한다.

두 번째, 알림 표시 확인하기

필자와 같이 동작시의 캡처, 중앙 상단에 나오는 캡처 도구 이외의 작업표시줄에 고정한 캡처 도구를 이용하여 캡처의 작업은 진행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경우와 캡처를 하는 경우 알림 창에 표시가 되지 않은 경우 이 방법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알림 창에 들어가면 우측 상단에 알림 관리가 존재한다. 이것을 선택하여 준다.

알림 및 작업- 앱 알림 받기

그럼 알림 및 작업이라는 설정 페이지로 넘어간다. 이 창에서 스크롤을 내리면 앱 알림 받기가 존재하는데 ‘캡처 및 스케치’라는 아이콘을 찾아준다.(설정-시스템-알림 및 작업으로 접근하여도 된다.)

캡처 및 스케치아이콘을 찾았으면 해당 기능을 켜준다. 정상적으로 작동이 안 하는 경우(클립보드를 포함하여) 해당 알림이 off 되어 있을 확률이 높다.

캡처시 동작도 같이 캡처되는 모습
캡처 시 클립보드에 복사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였을 때 문제점 3번의 이미지와 비교하면 동작 시의 캡처를 하는 경우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캡처 시에 알림이 정상적으로 뜨면서 문제점 첫 번째에서 언급한 위에 단축키 등을 이용하거나 다른 기능을 사용하였을 때 정상적으로 작동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