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investment)/용어 정리,투자 방법

기초 용어 정리 1편) PER이란?(주가수익비율,PER의 해석 방법,PER 공식,PER 계산법)

by PhillipHong97 2020. 2. 7.

PER이란?

PER(price earning ratio)는 영어 해석 그대로 풀이하면 가격 수익 비율이라고 하는데 이것을 정리하면 주가수익비율이라고 불린다. PER는 주가를 주당 순이익(EPS)으로 나눈 수치로 계산되며 주가가 1주당 수익이 몇 배가 되는지를 나타낸다.

 

PER 공식/계산법

PER 공식/계산식

예를 들면 A회사의 주가가 1000주당순이익 100원이면 PER=10이 되고,주가가 1000원인데 주당순이익이 200원이면 PER=5이다.(주가/eps=per)

PER 해석법/PER 특징

PER이 높다= 주당 순이익에 비해 주가가 높게 형성되어 있다.=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종목

PER이 낮다=주당순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게 형성되어 있다.=사람들의 관심이 떨어지는 종목

(추가적으로 주식을 매수할 때 단순히 PER을 확일 할 것이 아니라 산업별로(업종별로) PER의 평균치를 확인하고 해당 종목의 PER을 확인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업종에 따라 평균적인 PER수치가 다르기 때문에 바이오 테마는 PER 높고 제조 분야는 상대적으로 PER이 낮다.)

건설 업종PER
제약 업종 PER

위의 두 사진을 보면 업종별로 PER의 변동폭을 보면 제조 건설 분야보다 제약, 바이오 분야의 PER지수가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고, PER 수치가 마이너스인 것도 존재하는데 PER 수치는 당기순이익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만약에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이면 PER 수치도 마이너스가 나올 수 있다.

가치투자에 관한 책들을 읽으면 저 PER&저 PBR인 종목을 사두고 장기 투자하면 결국 가치에 맞는 평균으로 가려는 특성에 의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PER이 낮은 종목은 앞으로 주식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