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investment)/용어 정리,투자 방법

기초 용어 정리 4편)EPS이란?(주당순이익,EPS 공식,EPS 계산법,EPS 해석법)

by PhillipHong97 2020. 2. 15.

EPS이란?

EPS(Earning Per Share) 주당순이익이라 불리고 기업이 벌인 순이익을 발행한 주식수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1주당 이익을 얼마나 창출하였는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회사가 1년간 올린 수익에 대한 주주의 몫을 나타내는 지표라 있다.)

EPS 계산법/EPS 공식

EPS공식/EPS계산법

EPS 기초 용어 정리 1편인 PER편에서 PER값을 계산할 사용되는 것을 보았듯이 EPS 또한 일반적으로는 순이익 값과 발행주식수를 대입하여 계산하고는 하지만 PER 이용하여 EPS값을 구할 있다.위의 공식에 따르면 당기순이익이 늘면 높아지게 되고,발행주식수가(전환사채의 주식전환, 유상증자, 무상증자)증가하면 분모의 값이 커지므로 EPS 값이 낮아진다.

EPS 해석법/EPS 특징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PER값을 구할 그냥 EPS값을 대입하면 되는 것이라고 단순 암기처럼 외우기만 하고 서로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다.하지만 가치투자의 대표적인 지표인 PER EPS 값의 상관관계에 의미를 바라보면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PER 지표는 위에서 언급했듯이(고평가, 저평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업종별로 PER 평균치가 다르지만 예를 들면,고평가가 되려면 “EPS<주가 되어야한다.여기서 EPS값이 높아질수록 주가에 수렴하기 위해 다가간다는 것은 고평가를 했던 종목이 저평가 단계로 다가가기 때문에 투자가치가 높아 가치투자자 입장에서는 매력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EPS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경영실적이 양호하다는 뜻이며,배당 여력도 많으므로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예외적으로 한국시장에서는 배당에 대한 문화가 아직 미국 시장과 비교하면 부족한 편이고,회사들이 이익을 만들면 혹시 모르는 리스크에 대비하여 현금을 비축하는 특성이 존재하여 필자는 EPS지표를 PER 지표를 사용하는 수단으로 보고 주로 보는 지표가 아닌 재무제표 확인 시 배당은 기대하지 않고 경영실적 안정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서브 지표로만 확인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