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investment)/용어 정리,투자 방법

기초 용어 정리 2편)PBR이란?(주당순자산비율,PBR계산법,PBR공식,PBR해석법)

by PhillipHong97 2020. 2. 8.

PBR이란?

PBR(Price Book-Value Ratio)은 주당순자산비율이라고 불리고 가치투자를 할 때 PER(주가수익비율)과 더불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지표 중에 하나이다. PBR은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BPS)로 나눈 비율로 주가와 1주당 순자산을 비교한 수치이다.(즉,주가가 순자산에 비해 1주당 몇 배로 거래되고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

PBR공식/PBR계산법

PBR공식


PBR=
주가/BPS(주당순자산)=주가/[{총자산-총부채(유동부채+고정부채)}/발행주식수]

예를 들면 A회사의 주가가 2000원이고 주당순자산이 100이면 PBR2.0 된다.(PBR=주가/BPS)

 

PBR 해석법/PBR 특징 

순자산은 총자산에서 부채를 변제하고 남는 금액을 말하기 때문에 순자산이 클수록 회사의 재무구조가 안정적이라고 있다.그렇기 때문에 위의 공식에서 분모자리에 존재하는 수치가 커지면 PBR(주당순자산비율) 수치가 낮아지고 기업의 수익력과 성장력이 높다고 판단할 있게 된다.

PBR 기업의 순자산에 비해 주가가 적정하게 형성되었는지를 판단하는 지표이지만 PER PBR 높고 낮음의 기준은 따로 없다.따라서 PBR지표를 이용한 가치 투자를 때에는 앞선 PER에서 설명했듯이 동종 업계의 기업들과 비교해보고 주식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 올바른 투자 방법이다.(은행업종 PBR 평균과 다른업종의 PBR 평균을 보면 업종별로 PBR 수치의 차이를 있다. )

은행 업종 PBR
생명공학 PBR 수치

PBR 1이라면 특정 시점의 주가와 기업의 1주당 순자산이 같은 경우이며 수치가 낮으면 낮을수록 해당기업의 자산가치가 증시에서 저평가되고 있다고 있다. , PBR 1 미만이면 주가가 장부상 순자산가치(청산가치)에도 못미친다는 뜻이다.

정리

PBR(주당순자산비율) 장부상의 가치로 회사 청산시 주주가 배당받을 있는 자산의 가치를 의미한다.따라서PBR   의 수치 낮으면 주가에 비해서 순자산이 많이 존재하므로 기업이 장부가치보다 저평가 되어있다.”라고 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