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분류

Nvidia 드라이버 오류 해결하는 방법(그래픽 카드 오류, 그래픽카드 인식 오류, 엔비디아 드라이버 오류 해결하기, 장치 관리자에 나오지 않을 시 해결하는 방법)

by PhillipHong97 2021. 8. 14.

노트북을 구매한 지 1년이 되지 않은 시점이라 노트북의 기능을 전부 사용하지는 못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 들어서 노트북의 기능을 요하는 작업들이 많아지고 많은 기능들을 시험해보고 있어서 이전에는 알아차리지 못하고 겪어보지 못하였던 오류들을 많이 접하고 있다. 이중 최근 ROS YOLO 프로그램을 작동 시 카메라가 사물 인식을 하는 과정에서 렉이 존재하는 것을 보았고 이러한 것을 이러한 이슈를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가 CUDA를 이용한다는 사실을 들었다. CUDA를 확인하기 위해서 그래픽 드라이버에 오류가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하였고 이러한 오류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 즉 Nvidia 드라이버 오류를 해결하는 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에이수스 제피러스 듀오 GX551 리뷰(에이수스 노트북,제피러스 듀오,사용 후기,고성능 노트북,공

원래는 프로그래밍이나 영상 편집을 위하여 높은 사양을 요구하는 고사양 노트북 혹은 컴퓨터로 바꿀 계획을 하고 있었지만 반도체 가격의 폭등, 코인 가격 상승과 코인 채굴의 붐으로 인한 그

philliphong0724.tistory.com

 

 

Bitlocker 해제하는 방법(asus 노트북 bitlocker,안전 모드 작동시 해제하는 법,비트락커 비활성화)

자율주행 대회를 준비하면서 새로운 컴퓨터에 Ubuntu를 설치하면서 Ubuntu는 정상적으로 작동되었지만 윈도우 os가 작동되지 않고 bitlocker가 작동하는 심각한 상황에 도달하였다.(시험이 끝난 지 얼

philliphong0724.tistory.com

 

 

에이수스 노트북 터치패드 오류 해결하기(코드 39 에러 해결하기,I2C HID 오류 해결하기)

외부인과 접촉을 거의 하지 않는 곳으로 여행을 일주일간 다녀오고 오랜만에 노트북을 작동시켜 보았다. 그동안 노트북을 사용하면서 키보드를 따로 사용하여 터치패드와 노트북 키보드를 확

philliphong0724.tistory.com

드라이버 오류의 증상

1.엔비디아 드라이버 설치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

2.장치 관리자에서 디스플레이 어댑터에서 드라이버가 나오지 않는 경우(보기-숨겨진 장치 표시를 눌러서 보아도 나오지 않는 경우)

필자의 경우 문제 발생 초기에 사용하는 디스플레이 어댑터에 AMD Radeon만 표시되었지만 숨겨진 장치를 표시할 때 Nvidia GeForce가 나왔지만 회색으로 되어 있어 사용이 안 되는 상태.

3.장치 관리자에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하여도 나오지 않는 상태

4.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하여도 오류가 지속되는 상황

드라이버 에러 해결방안(Nvidia 드라이버 에러 해결방안)

드라이버 오류는 윈도우 버전에 따른 오류로 주로 일어난다.(아래의 해결방안은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것을 표현한 것이 아닌 방법들을 소개하였다.)

1.장치 관리자에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시도하여 본다.

장치 관리자-디스플레이 어뎁터-해당 드라이버 우클릭-드라이버 업데이트

2.윈도우 업데이트 진행하기

설정에 들어가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확인을 눌러 업데이트 진행

3.에이수스의 경우 MyASUS에서 고객지원 창에 접근 후 실시간 업데이트에서 업데이트를 진행하여 준다.

위의 이미지는 그래픽 카드가 나와있지만 안나와있는 경우 아래에 설명 방법에 존재하는 초기화를 진행하고 난 이후에 생기는 경우도 존재한다.

4.구매하는 제품의 업체에 들어가서 드라이버를 다운한다.

해당 제품 구입시 제품등록을 해두면 제품 등록 창에 나와있는 제품을 눌러준다.
이 제품을 누르면 위와 같은 창이 뜨는데 여기서 driver&utility를 눌러 주면 드라이버나 바이오스와 같은 것을 다운 받을 수 있다.
못찾을 경우 제조사에 문의하면 다운로드 주소를 보내준다.

이미지처럼 업체에 나와있는 경우도 존재하고 못 찾는 경우 고객센터에 연락을 하면 제품과 관련된 드라이버를 제공하여 준다.

5.DDU를 이용하여 드라이버를 깔끔하게 제거 후 드라이버 재설치.(DDU를 이용하여 제거 시 안전모드 사용하여 제거하여 준다.)

필자의 경우 ddu를 이용하여 드라이버를 지우기 전에 장치 관리자에서 디바이스 제거 후 진행을 하였지만 디바이스 제거 과정에서 소프트웨어 등 전부 제거를 클릭하지 않고 제거를 하여 더욱 오류가 발생하였다.

6.윈도우 초기화(위의 방법이 통하지 않아서 서비스센터에 방문하기 전에 마지막으로 시도해본 방법이자 문제를 해결한 방법)

나중에 발견하였지만 제조사에서도 이러한 오류가 발생할때 초기화 방법을 권하였다.

7.서비스 센터 방문

윈도우 초기화 이후 드라이버 재설치하는 방법

작업 표시줄 검색창에 초기화 입력하기

작업 표시줄 창에 존재하는 검색창에 초기화를 입력하여 준다.

(혹은 설정-업데이트 및 보안-복구를 클릭하여 준다.)

이 pc 초기화에서 시작 버튼 누르기

위의 방법처럼 하면 초기화 버튼이 존재하는데 시작을 클릭하여 준다.

이 pc 초기화 옵션 선택

시작을 눌러 주면 내 파일 유지 혹은 모든 항목을 제거하는 것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오는데 자신에 맞는 것을 클릭하여 준다.(필자의 경우 내 파일 유지를 클릭하였다.)

내 파일 유지를 클릭하면 윈도우 다시 시작하는 방식을 선택하는 창이 나오는데 본인에 맞게 선택하여주면 된다.(필자의 경우 클라우드 다운로드를 진행하였다.)

이러한 순서로 진행되면 컴퓨터를 처음 받았을 때 설정하는 것처럼 진행이 된다.(30분 정도 소요되었다.)

장치 관리자에는 나오지 않았지만 실행되지 않았던 Nidia experience가 정상 작동되었다.

초기화가 완료되면 다시 장치 관리자에 들어가서 드라이버가 정상적으로 있는지 확인하여 준다.(필자의 경우 초기화를 진행하여도 읽히지는 장치 관리자에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nvidia experience라는 프로그램이 다운도 되지 않았고 실행도 되지 않았는데 초기화 후 작동은 되었다.)

초기화를 진행후 MyASUS에서 드라이버 다운로드하기

작동이 된 것을 확인한 이후 윈도우 업데이트와 본인과 관련된 그래픽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여 준다. 혹은 asus의 경우 초기화 과정을 진행하고 나면 MyASUS에 드라이버가 나오는 경우가 존재한다.

MyASUS에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거나 다른 장소에서 관련 드라이버를 다운 후 컴퓨터를 재부팅하여 주면 장치 관리자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주의 사항

초기화를 진행하면 프로그램들이 삭제되는데 어떤 프로그램이 있는지 html 파일을 통해 알수 있다.

윈도우 초기화하는 과정에서 내 파일 유지를 선택하여도 앱들은(설치하였던 프로그램) 제거됨으로 조심하여야 한다.(제거가 되어도 초기화 이후에 제거된 앱들이 무엇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html이 생기지만 다시 설치하는 과정이 시간을 요하기 때문에 주의하여 준다.)

초기화 전에는 옥타브 프로그램에서 만든 계산식에서 주석처리를 한 부분이 ㅁㅁㅁ표시가 나오면서 주석을 읽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댓글